성어속담

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오비이락 유래

청령포님 2024. 2. 4.

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속담이 있는데요,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의미를 지닌 사자성어는 오비이락입니다.

 

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

 

<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오비이락>

① 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뜻.

아무런 생각없이 한 일이 공교롭게도 다른 일과 때를 같이하여 일어나는 바람에 사람들에게 미리 계획하고 실행한 일이나 사건으로 오해받거나 의심받는다는 뜻. 

 

 

② 오비이락(烏飛梨落) 뜻.

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말로, 어떤 일이 마침 다른 일과 공교롭게도 같은 때에 일어나 마치 관계가 있는 것처럼 의심을 받거나 난처한 처지에 놓여진다는 뜻입니다.

 

 

<오비이락 유래>

출전은 순오지입니다.

 

어미곰이 새끼 네 마리를 데리고 낭떠러지 아래의 개울가에 앉아 있는데 낭떠러지 위쪽을 지나던 나그네가 크게 재채기를 했다. 

 

 

그 소리에 깜짝 놀란 어미곰이 가재를 잡기 위해 들어올리고 있던 바위를 놓쳐 버리는 바람에 바위 밑에서 정신없이 가재를 찾던 새끼곰들이 모두 바위에 깔려 죽었다.

 

 

하지만 나그네는 아무것도 모른 채 가던 길을 갔다. 오랜 세월이 흘러 나그네는 뱀으로, 어미곰은 까마귀로 다시 태어났다.

 

어느 날 뱀이 배나무 아래에 앉아 햇볕을 쬐고 있는데, 배나무에 앉아 있던 까마귀가 힘차게 날아오르면서 배를 건드렸다.

 

배는 뱀에게 떨어졌고 뱀은 머리에 정통으로 배를 맞아 그 자리에서 죽었다. 까마귀는 엣날의 나그네처럼 아무것도 모른채 유유히 날아갔다.

 

이상으로 설명을 마칩니다. 끝. 

반응형

댓글